Ⅰ. 서론
1930년대는 파시즘의 전세계적인 팽대의 영향으로 일본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사상적 조작을 통한 1931년 만주사변, 1937년 중일전쟁 등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악랄한 수탈을 거듭하고 우리나라는 일본의 병참기지화 되어 식민지 궁핍화 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
1930년대의 문학사에서 키워
< 기계적 복제와 순수 미술 >
● 기계복제시대 이전
- 훌륭한 미술작품의 복사물들은 수작업적인 복사과정을 통해 만들어짐
- 손으로 만든 복제물: 노동집약적, 시간 소비적, 값비쌈
- 복제물들은 소수, 원본과 같지 않음=원본의 해석물 or 번역물
● 기계복제 시대 이후 - 19세기 사진의 발명 → 순수미
순수한 물이라고 할 때 같은 효과의 절대성”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韓國文學硏究入門. 황패강, 지식산업사, 서울, 1982, p. 589
한국의 순수 문학은 목적 문학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보아야 정확할 것이다. 1930년대의 한국의 순수 문학은 이데올로기의 선동이라는 목적 의식을 지양했으며, 대체
Ⅰ. 서 론
우리는 누구나 항상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야 스스로 살아 있음을 느끼게 된다. 아무런 의욕이 없는 무기력함은 정말 답답하며, 일반적으로 활동 동인에는 취미와 욕심 또는 욕망이 있다.
취미는 대부분 뭔가 고상하거나 맑게 느껴지지만, 때때로 욕심이 들어가게 되면 뭔가 천박하
이데올로기적 시각, 마지막으로 지역 간의 불평등과 갈등에서 사태의 근본원인을 찾는 사회학적 시각이 있습니다.
* 군사독재에 대한 국민의 저항에 초점을 맞춘 민중 운동론적 시각
1: 하지만 진압에 맞선 단순한 시민들의 저항이 아니라 민주화 의식을 가지고 투쟁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진압
이데올로기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기독교의 순수 유토피아적 비젼이 어느 정도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결국 '신앙과 이데올로기의 관계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라는 문제는 신학계뿐만 아니라 정치 일반에서도 심각하게 대두되는 중대한 문제가 되
이데올로기 편향과 청록파적 순수 서정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현재적 감각의 수용에 있다. 다시 말하면, '50년대의 모더니즘 지향이 문학사적으로 앞선 문학현상인 내용주의와 감상성 혹은 무잡한 순수 서정에 대한 반발이라는 점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한국적 상황인식을 통해서 모더니즘을 수용하려